[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26일 한국방송회관에서 방송 유관기관(한국방송협회,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한국IPTV방송협회, 한국지역민영방송협회)과 간담회를 갖고, 방송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고 밝혔다. 방통위는 방송사가 K-콘텐츠의 기반이 되는 양질의 방송 콘텐츠를 제작하고 국민에게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방송 광고·편성 규제 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다.방송 광고 분야에서는 광고 유형을 간소화하고 광고의 종류, 방식 등에 대한 경직된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하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하 ‘IITP’)이 주관하는 2024년 제1회 미디어 테크 오픈랩 행사가 19일 오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됐다.2023년부터 시작된 이번 행사에서는 미디어·콘텐츠 연구개발 수행기관과 방송사·미디어·OTT 기업이 함께 참여해 최신 산업 동향을 공유하고, 민·관 협업 사업화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성과 교류 및 기술 홍보의 장을 마련했다.‘2024년도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과 연계해 개최된 이번 행사는 ▲광고 분야의 인공지능 혁신 기술 소개, ▲방송 미디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김홍일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18일 방송통신 정책소통 강화를 위해 대전지역 송신소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을 방문하고, 한국민영방송의 날 기념식에 참석했다.한국민영방송의 날 기념식은 2003년 민영 지상파방송의 전국망 구축을 계기로 설립된 한국민영방송협회가 방송발전에 기여한 우수 프로그램과 공로자들을 시상하기 위해 2006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행사로, 올해는 대전 호텔 ICC에서 16시부터 열렸다.기념식에 앞서 김 위원장은 지역 민영방송 사장단과 간담회를 가지고 지역방송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과 애로사항을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SK브로드밴드는 시니어 세대에게 꼭 필요한 정보와 맞춤형 콘텐츠를 B tv가 매일 알아서 추천해주는 ‘오늘의 픽(Pick)!’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5일 밝혔다. 시니어 세대는 정보를 빠르게 접하기가 쉽지 않고, 단순한 UI 선호와 콘텐츠 탐색에 피로를 느끼는 특성이 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러한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B tv 시니어 전용관 ‘해피시니어’에서 매일 엄선한 최신 정보와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오늘의 픽(Pick)!을 제공함으로써 시니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는 계획이다.오늘의 픽! 서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정부가 추진 중인 ‘유료방송 콘텐츠 사용료(채널 대가 산정) 가이드라인’(가칭) 개정이 주춤한 가운데, 대통령실이 개선을 주문하면서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정부는 지난 2021년 12월 가이드라인 개정을 통해 ‘선계약 후공급’ 원칙을 명시했지만 당시 정당한 사유가 있을 경우 제외한다는 내용을 추가한데다가 시행 시기를 못박지 않았다. 정부는 다시 개정 작업에 착수했고 유료방송 콘텐츠 사용료 가이드라인 개정안 초안을 작년에 업계에 공개하며 올해 1월 1일로 시행 시기를 밝혔지만 사업자들의 반발로 현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KT스카이라이프가 고객의 콘텐츠 소비 경로를 최적화시키기 위해 UX 개편을 단행했다.이번 개편은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탐색’하는 구조에서 개인화된 추천 정보들을 ‘발견’하는 구조로 변화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학습된 절차를 통해 고객의 선호 장르, 선호 키워드, 검색 연관 콘텐츠 등을 제공하며, 개인화된 콘텐츠를 맞춤형으로 편성한다.콘텐츠 레이아웃 구성을 늘리고 동영상 백그라운드를 재생시키는 등 감성 UX 기반의 고품질 서비스도 제공한다. 콘텐츠에 따라 다양한 레이아웃을 구현하여 콘텐츠 발견 과정에 리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2023년 소외계층의 미디어 복지를 강화하기 위해 시각·청각장애인용 맞춤형TV를 2만580대 보급하고, 비실시간(VOD) 장애인방송 등에 대한 제작 지원을 했다고 29일 밝혔다. 시각·청각장애인이 편리하게 방송을 시청할 수 있도록 장애인 편의 기능이 내장된 맞춤형TV를 전년도 1만5000대에서 5000여대 확대해 2만580만대를 보급한 것이다. 올해는 보급 대상을 저소득층뿐만 아니라 전체 시각·청각장애인으로 확대해 보다 많은 장애인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 방통위 측 설명이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유료방송 콘텐츠 사용료 가이드라인’(가칭) 초안을 마련하고 업계에 공개한 가운데, SK브로드밴드·KT·LG유플러스 등 IPTV 3사가 ‘콘텐츠사용료 산정 방안’을 자체적으로 마련했다.양극화된 콘텐츠 시장 특성을 고려해 콘텐츠 사용료 지급 대상을 일반 콘텐츠 사업자와 보호대상 중소 콘텐츠 사업자로 구분하고, IPTV 사업자의 전체 배분 대상 금액 중 보호대상 중소 콘텐츠 사업자에게 배분되는 몫을 일정 수준 보장함과 동시에 각각에 해당하는 사용료 산정 방식을 별도로 제시한 게 핵심이다.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총 2503억원 규모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이 21일 국회 본회의 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당초 정부안인 2364억원보다 약 138.53억원(5.9%) 증액됐으며, 2023년도 예산 2607억원에 비해 약 104억원(△4.0%) 감액 편성된 규모다. 다만, 문체부로 이관된 아리랑 국제방송 위성방송시설 운영 등 99.93억원을 제외하면 전년 대비 약 4억원(△0.2%)이 줄었다.이번 국회 심의 과정에서 방통위는 그간 AM 청취 수요 감소 등으로 AM 기능조정을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정부가 '유료방송 콘텐츠 사용료 가이드라인'(가칭)을 공개하고 내년 1월 1일로 시행 시기를 공식화했다. 하지만 가이드라인의 핵심인 ‘선계약 후공급’의 시행 시기는 별도로 정하기로 하고 또 미뤘다.선계약 후공급 원칙은 지난 2018년 개정된 가이드라인부터 권고사항으로 있었으나 명문화된 것은 2021년 개정 가이드라인에서다. 하지만 당시 시행 시기는 정하지 않아 이번 가이드라인에는 명시될지 관심을 모아왔다. 유료방송 시장은 매년 콘텐츠 사용료 협상 과정에서 유료방송 사업자(플랫폼)와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왓챠는 이달 배리어프리 자막 콘텐츠를 2000편 추가하고, 화면해설방송 콘텐츠도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4일 밝혔다. 왓챠는 지난 2021년부터 한국어 자막 지원 콘텐츠를 확대하는 등 시청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으며, 올해부터는 배리어프리 자막과 화면해설방송을 본격적으로 확대한다. 왓챠는 지난 10월부터 7편의 왓챠 오리지널 시리즈에 대해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 화면해설 서비스를 시작했다. 또 이달부터는 청각장애인의 원활한 콘텐츠 감상을 위한 배리어프리 자막이 제공되는 콘텐츠를 대거 확충했다
[디지털투데이 박건도 기자] 텍스트와 이미지가 주도했던 생성형 AI 시장이 영상으로 확대되고 있다. 영상을 겨냥한 국내외 생성형 AI 스타트업 행보도 빨라지고 있다.해외에선 런웨이, DID 등 텍스트를 영상으로 만들어 주는 스타트업들이 거액의 투자를 유치하며 관심을 끌고 있고 국내서도 영상을 겨냥한 생성형 AI 스타트업들이 속속 출사표를 던지고 있어 눈길을 끈다.릴리스AI는 최근 유튜브 동영상 링크를 사이트에 입력하면 이를 자동으로 분석 및 요약하는 서비스를 출시했다.오현수 릴리스AI 대표는 "동영상으로 정보를 얻는 사람들이 많아지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 마이크로소프트가 아마존웹서비스(AWS)에 이어 자체 제작한 칩을 애저 클라우드에 본격 투입한다. AWS처럼 인텔 GPU와 엔비디아 GPU와 경쟁할 수 있는 칩을 모두 선보였다. 세계 랭킹 1, 2위 클라우드가 모두 자체 칩을 클라우드 인프라에 장착하면서 클라우드 및 반도체 업계 판세에 어떤 변수가 될지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구글, 알리바바 등도 자체 제작한 칩을 자사 클라우드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해 투입한 상황이다. 구글 클라우드는 2016년 엔비디아 GPU와 경쟁하는 AI칩 TPU(tenso
[디지털투데이 박건도 기자] AI 기업 트웰브랩스가 자체 개발한 영상용 AI 모델 '페가수스'(Pegasus-1)를 공개한다고 9일 밝혔다.회사 측에 따르면 페가수스는 폐쇄회로(CC)TV, 방송 콘텐츠 등 긴 영상을 텍스트로 요약하거나 챗GPT를 사용하듯 영상에 관한 질의응답을 가능케 한다페가수스는 개발자용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형태로 이용할 수 있다. 현재 트웰브랩스 홈페이지 내 대기자 명단 등록을 통해 순차로 사용할 수 있으며 내년 1분기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다.트웰브랩스는 복합정보처리(멀티모달) 신경망 기술 기반으로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우리나라 지역방송사와 해외 방송사 간 콘텐츠 교류협력을 지원한다.방통위는 8일 서울가든호텔에서 국내·외 지역 방송사가 함께하는 ‘지역방송 콘텐츠 교류협력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지역방송사의 콘텐츠 공동제작과 지역방송사가 제작한 우수 프로그램의 세계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국내 20개 지역방송사와 러시아·베트남·영국·일본·튀르키예·프랑스 등 해외 6개국 10개 방송 관계사가 참여했다.이날 행사에서는 최근 화제를 모은 ‘피지컬 : 100’의 제작자 윤권수 프로듀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하이브는 MBC와 건전한 방송 제작환경 조성 및 아티스트 권익 제고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날 서울 용산구 하이브 사옥에서 열린 양해각서 체결식에는 박지원 하이브 CEO와 안형준 MBC 사장 등이 참석했다.하이브와 MBC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대한민국 음악 산업과 방송 콘텐츠 시장의 동반 성장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구체적으로 아티스트의 안전과 육체적, 심적 건강을 최우선시한 선진적 방송 콘텐츠 제작 환경을 함께 조성하고, 엔터테인먼트 산업 종사자에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최근 몇몇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체가 구독료를 올리고 있는 가운데 이를 대체하는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가 급부상하고 있다. FAST는 인터넷에 연결된 스마트TV로 광고를 보는 대신 구독료 없이 여러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서비스이다.삼성전자와 LG전자, 미국 비지오, 중국 TCL 등 굵직한 기업들이 자체 FAST 플랫폼을 탑재하며 수익을 올리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는 2019년 2억달러(약 2697억원)이었던 글로벌 F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LG유플러스는 하나의 요금제로 원하는 인기 방송콘텐츠 VOD를 시청할 수 있는 ‘프리미엄 환승구독(이하 환승구독)’ 요금제를 출시한다고 31일 밝혔다.환승구독은 주요 방송사(KBS,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의 방송콘텐츠 11만여 편을 하나의 요금제로 이용할 수 있는 U+tv만의 신규 요금상품이다. 지금까지는 방송사 별로 인기있는 드라마 또는 예능콘텐츠를 보려면 월 8800원 상당의 방송 콘텐츠 VOD 월정액 상품을 각각 가입해야 했다.9월부터는 월 1만6500원 U+tv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인공지능 기업 솔트룩스는 거대 AI 기반 대화형 모델을 지원하기 위한 ‘음성인식에 의한 영상 요약 데이터’ 구축 사업을 수주하였다고 25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2023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해 방송 콘텐츠 요약 및 검색 등에 활용가능한 학습용 데이터를 구축하는 것이 골자다.솔트룩스는 △팀벨 △비투엔 △배재대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였으며, 사업 수행 기간은 12월까지다.이번 사업에서 솔트룩스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LG유플러스는 자사 IPTV ‘U+tv’를 OTT 시청에 최적화한 ‘U+tv 넥스트’로 개편했다고 20일 밝혔다.U+tv 넥스트는 ▲VOD와 OTT를 편리하게 재생하는 ‘런처’ ▲콘텐츠 탐색이 빨라진 ‘홈 화면’ ▲온라인 인기 키워드와 관련 콘텐츠를 확인하는 ‘오늘의 트렌드’ ▲인기 콘텐츠의 VOD 상품과 OTT의 가격을 비교하는 ‘OTT 비교’ ▲U+tv로 구독 중인 월정액 상품과 OTT를 모아 놓은 ‘나의 구독’ 등을 제공한다.U+tv 넥스트를 켜면 런처를 통해 실시간 방송을 보면서 OTT 콘텐츠 탐